1. 수박 다이어트 효과
수박은 100g당 약 30kcal의 매우 낮은 칼로리에 속하는 과일이므로 다이어트 및 체중 감량에는 확실히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수박 100g당 수분 함량이 무려 90%에 달해 갈증 해소와 체내 수분 보충에도 매우 좋은데요,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고 피부 건조, 두통, 신경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는 수분 부족을 허기가 지는 것으로 받아들여 폭식이나 과식할 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수박의 많은 수분과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수분 부족으로 인한 과식을 방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이어트 기간에 간식으로 과자나 빵 대신 열량이 적은 수박을 먹으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수박에는 수분 외에도 인체의 산화를 막는 효소인 SOD가 풍부히 들어 있고, 수박의 빨간색을 내는 리코펜 역시 항염과 항암, 노화 방지를 돕는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박에 들어있는 칼륨과 리코펜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각종 심혈관, 뇌질환의 발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수박 다이어트 방법
수박 다이어트는 수박을 주요 식단으로 포함시키는 단기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3일에서 7일 동안 지속하며, 그 기간 동안 수박만 먹는 것이 아니라 수박을 포함한 다른 음식을 함께 섭취하며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박 다이어트를 할 때는 수박에서 섭취하기 힘든 단백질 식품을 함께 먹어주면 좋은데, 대표적으로 계란이나 두부, 닭가슴살 등과 함께 먹으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다이어트와 동일하게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되어야 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박은 그냥 먹어도 맛있는 과일이지만, 수박만 3일 이상 먹게 되면 지겨울 수 있기 때문에 수박을 활용한 다이어트 레시피를 찾아서 다양하게 수박을 맛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수박 다이어트 레시피로는 수박과 페타 치즈에 올리브 오일, 발사믹 식초를 곁들인 수박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상큼한 맛과 건강한 지방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칼로리와 당류가 높은 아이스크림 대신 수박 소르베를 만들어 냉장고에 얼려두었다가 꺼내 먹으면 맛있고 칼로리가 낮은 여름철 간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주의할 점
과일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바로 당도인데요, 수박의 당도는 약 10 brix로 사과와 포도, 감, 참외보다 낮지만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혈당지수는 53.5로 이들 중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이거나 혈당이 높다면 수박은 식간이나 식전에 생과로 한쪽 정도만 먹는 것이 좋고 수박 주스로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당뇨병이나 혈압 관련의 지병이 있으신 분은 의사나 영양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다이어트를 실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수박은 칼륨 함량이 상당히 높은 과일이므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신장 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다면 역시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박의 강력한 이뇨작용 역시 몸 속 노폐물 제거에는 좋지만 콩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수박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수박과 같이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고 몸 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시켜 다이어트에는 좋지만, 당도와 칼로리를 고려했을 때 수분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수박보다는 오이를 섭취하는 것이 더욱 낫다는 것이 전문가의 소견입니다.
모든 다이어트 방법이 동일하게, 한 가지 종류의 음식만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단기간으로 실행해야 하고, 장기간 지속할 경우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될 수 없어서 건강에 매우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수박 다이어트는 일주일 이상 지속하는 것을 권하지 않으며, 수박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수박 외에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하고 맛있는 수박과 함께 모두 여름철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